전체 2건 현재 페이지 1/1

  • Q Q. 지진은 어디에서 많이 발생하나요?
    A

    지진발생위치


    A. 지진이 발생하는 위치의 패턴을 살펴보면, 지진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집중되어 있는 몇 개의 뚜렷한 지진대가 명확하게 드러난다. 예를 들어, 수많은 지진이 태평양의 가장자리 지역이나 대서양의 가운데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진대들은 판 구조론의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지구의 바깥쪽 껍질에 해당하는 암석권은 여러 개의 퍼즐조각 같은 판들로 나뉘어 구성되고, 이 판들은 지구 내부 깊숙한 곳의 힘에 의해 지속적으로 일년에 수 센티미터 정도의 속도(손톱이 자라나는 속도와 비슷한 정도의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 암석권의 판 아래에는 지구의 연약권(상부맨틀)이 존재하는데 매우 긴 시간으로 바라볼 때 유체와 같이 대류하며 움직이며, 이와 같은 대류는 거대한 컨베이어벨트와 같은 역할을 해서, 그 위에 놓여진 암석권의 판들을 돌아다니게 만든다. 각각 움직이고 있는 판들의 사이에 위치한 경계에서는 엄청난 스트레스가 축적되어, 대부분의 지진들이 판들의 경계선을 따라 발생한다.


    출처 : British Geological Survey


  • Q Q. 판의 구조론이란?
    A

    판의 구조론


    A. 지구표면은 여러 개의 굳은 판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판이 변형 내지는 서로 수평운동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둔 이론을 말한다. 이는 대륙표이설이나 해저확장설을 설명하는 주요한 가설로 되어 있다. 지각은 유라시아판, 아프리카판, 오스트레일리아-인도판, 태평양판, 남극판, 아메리카판의 여섯 개의 주요 판으로 대분되며, 그 외에도 동남아시아, 필리핀, 동태평양, 카리프, 터키, 이란, 아라비아 등 여러 개의 소규모 판들이 있다. 이 판들은 맨틀 상부, 대양지각, 대륙지각이 한 개의 단위가 되어 전체가 한 방향으로 매년 1∼6 cm 정도씩 이동한다고 알려져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판구조론 [板構造論, plate tectonics] (지구과학사전, 2009. 8. 30., 북스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