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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적분류 에너지의 생산, 배분 및 합리적 이용 소속 자원활용연구본부 -
자원순환연구센터
과제명 국문 비철제련슬래그 및 자동차 폐촉매의 자원화 녹색공정 개발
영문 Development of the Green Process for Utilizing Nonferrous Smelting Slag and Automotive Spent Catalyst
연구기간 2011.08.01 ~ 2014.04.30
연구비 1,150,000,000원
연구책임자 이재천
연구내용 연구목표 연간 150 만톤 정도 국내 비철제련 업체에서 발생되고 있는 비철제련 슬래그로부터 철을 회수하여 철광석 대체제로 활용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비철제련 슬래그의 자원화 녹색공정 기술”의 개발.
- 비철제련 슬래그의 자원화 녹색 신 공정 확립
- 비철제련 슬래그로부터 철 회수율 ≥ 70%
- 비철제련 슬래그 자원화율 ≥ 70%
- 5톤/일 용량 비철제련 슬래그의 자원화 녹색 공정 확립
- 자동차 폐촉매로부터 백금족 금속의 습식회수공정의 실증
연구내용 O 구리, 아연, 납 등 비철제련 공정에서 발생되는 철을 다량 함유한 폐기 처분되고 있는 비철제련 슬래그로부터 철을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다음과 같은 요소기술을 포함.
- Solgamix 반응을 통한 비철제련 슬래그의 물성개질 기술과 철을 농축 회수하기 위한 물리적 회수 기술을 혼합한 융합회수 공정 기술 개발
- 비철제련 슬래그에 함유된 산화철의 고온 탄소용융환원에 의한 농축 분리 기술 및 분리된 철합금으로부터 비철금속의 전해분리 기술 개발
- 비철금속이 농축된 슬라임으로부터 비철금속 분리정제 기술 개발
- 비철제련 슬래그로부터 습식공정에 의한 비철금속 분리 제거 기술 개발
- 철 회수율 향상을 위한 생물학적 침출법을 통한 비철제련 슬래그의 전처리
O 자동차 폐촉매로부터 백금족 금속(백금, 팔라듐, 로듐)을 회수하는 습식회수기술을 확립, 실증하며 다음과 같은 요소기술을 포함
- 백금족 금속의 침출효율 향상을 위한 담체 전처리 기술 개발
- 전처리 담체로부터 유용금속성분의 분리, 회수기술 개발
기대성과 O 기술/환경적 효과
- 국내 비철 업체의 핵심환경요소기술 Level-up 및 기반기술 확대 보급을 통한 비철 및 철강 강국으로서의 대외 위상 제고 및 국제경쟁력 강화.
- 향후 매립지 고갈에 대비한 공정 부산물 안정적인 처리 가능.
- 각종 철계 폐기물 재활용 기술 개발에 확대 적용 가능함.
- 난분해성 담체에 담지된 백금족 금속의 추출기술 개발
O 경제적 효과
- 비철 제련 슬래그의 철강 원료화 효과금액
/ 536억원/년 (2010년 기준, 국내시장)
- 연간 철광석 수입 대체 효과
/ 철광석 100 만톤 이상/년 (2010년 기준)
/ 국내 철광석 수입량(5천만톤)의 1.5 % 대체효과
- 국내 자동차 폐촉매로부터 백금, 팔라듐, 로듐 회수 부가가치
/자동차 폐촉매 600톤/년 x 0.15% 백금족 x 70백만원/Kg=630억원/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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