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GAM POPUP

  • 만화로 보는 KIGAM - 데니와 캐시의 지질대탐험 [제2화]
  • 이제 지구 온난화는 미래 과제가 아닌 현실의 문제가 되었다. 반복되는 폭염과 이상기후 현상을 직접 겪으며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체감하게 된다.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손꼽히는 온실가스. 그중에서도 이산화탄소는 가장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는 산업 분야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지층에 저장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 김성일 박사와 윤병준 박사는 함께 힘을 모아 이산화탄소를 지층에 저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미소 진동을 예측해 대응하는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카드뉴스로 이해하는 점토광물

팝업건수 : 총 0

닫기 오늘하루열지않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지질자원연,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화작용」발간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시2020/01/21 09:47
  • 조회수818

지질자원연, 국내 유일의 한반도 북부 지질 및 광물자원 자료 해석집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화작용」발간

 ▶ 지질자원연, DMR 융합연구단, 동북아와 연계된 국내 유일의 한반도 북부(북한)의 지질 및 광물자원 자료 해석집인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화작용” 발간
  - 한반도 북부의 지질을 동북아의 북중국 지괴와 연계하여 지질시대별로 정리, 전문가 및 일반인 모두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포함하여 구성 
  - 한반도 북부에 풍부하게 부존되어 있는 10개의 광물종을 대상으로, 광물종별로  2개의 대표적인 광상(광산) 소개
  - 한반도 북부의 지질 및 광물자원을 이해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종합 지침서


□ 한반도 북부는 북중국 지괴와 연결된 유라시아 대륙의 동편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어 한반도 북부, 즉 북한의 지체구조는 북중국 지괴의 형성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복철, KIGAM) 한반도광물자원개발 융합연구단(DMR 융합연구단, 단장 고상모)에서는 지난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북한에서 발간된 다양한 단행본과 학술 논문들을 바탕으로 북한의 지질과 광물자원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한 연구결과물인「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을 발간했다.
  ○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한반도 북부에서 일어난 지질학적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북한의 지질 및 광물자원분야 연구사를 폭넓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 1987년「Geology of Korea」영문판이 남한에서 발간된 이후 한반도의 지질, 특히 북한 지질에 대한 최근의 자료와 정보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도서는 없다. 북한에서는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북한 지역의 지질 및 광상에 대한 단행본들을 정례적으로 발간하고 있다.「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은 북한에서  발간된 자료를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정리하여 종합적으로 해석한 유일한 도서로서 그 가치가 높다.


□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은 전체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중국 동북부의 지체구조와 한반도 북부의 지체구조를 설명하여 한반도 북부가 북중국지괴의 지체구조진화와 밀접하게 관련됨을 설명한다. △제 2장은 한반도 북부의 지질에 대해 지질시대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지질현상을 시공간적으로 보여준다. △제 3장은 한반도 북부에 부존된 광물자원에 대해 10개의 광물종(철, 금, 동, 연-아연, 중석, 몰리브덴, 티탄철석, 니켈, 마그네사이트, 희토류)에 대해 지질도를 기반으로 광종별 광상 분포도를 제시한다. 특히 각 광물종별 두 개의 대표적인 광상(광산)을 설명하여 한반도 북부의 주요 광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광물자원이 부존하는 지역인 광상은 지질학적인 환경에 따라 특정 광물이 특정한 지역에 부존 배태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질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광물자원의 부존 잠재성을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이다. 이러한 점에서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은 북한의 광물자원을 이해하고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복철 원장은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은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북한에서 발간된 많은 자료들을 발췌하여 집대성한 결과물로서,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화작용을 이해하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고 강조하며, “북한의 지질과 광상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기재한 학술적인 종합 도서가 없기에 이 책이 연구목적뿐만 아니라 사료적으로도 큰 의미와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북한에서 연구한 지질 및 광물자원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해「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물자원」을 발간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DMR 융합연구단은 북한과의 광물자원기술 협력을 대비하여 잠재성 높은 북한 광물자원의 탐사?평가?채광?선광?제련?소재화로 연계되는 통합적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한반도 북부의 지질과 광화작용” 책자는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042-868-3106으로 문의하면 받을 수 있다. DMR융합연구단 홈페이지(https://dmr.kigam.re.kr/ebook/index.html)에서 e-book으로도 본 책자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