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상세정보의 과제목적분류, 소속, 과제명(국문, 영문),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책임자, 연구내용(연구목표, 연구내용, 기대성과), 연구성과(논문, 특허, 보고서)의 항목에 관한 표입니다.
과제목적분류 환경보전 소속 자원활용연구본부 -
자원순환연구센터
과제명 국문 Li계 폐부품 해체시스템, 안정화 및 유용자원회수 상용기술 실증
영문 Verification of commercial technology for recovery of valuable materials from the spent lithium-containing parts of end-of-life vehicles and the construction of their dismantling and stabilization
연구기간 2016.08.01 ~ 2021.04.30
연구비 1,817,000,000원
연구책임자 김홍인
연구내용 연구목표 자동차용 폐 리튬이차전지(3만대/년) 고효율 재활용 기술 실증 플랜트 구축
연구내용 [1차년도]
- 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 전기적 특성을 고려한 방전 시스템 개발
(ex, 1차 방전, 2차 방전, 3차 잔류 전류 방전)
- 동시 방전을 위한 병렬식 방전 시스템 구축
- 방전 후 해체공정 라인 투입을 위한 기계 설계
- 50대/일 방전 시스템 설계 및 도입
[2차년도]
- 파쇄공정 적용을 위한 안정적 방전 기술 개발
- 셀 분리 공정 없이 모듈 일괄 파쇄를 통한 공정 효율화
(ex. 대형 일괄 모듈 파쇄기 설계)
- 방전 후 해체공정 라인 투입을 위한 시스템구축
[3차년도]
- 동시 방전(50대/일)을 위한 병렬식 방전 시스템 구축
- 효율적 해체 기술 적용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 도입
(ex. 폐차, 자동차 조립공정 등)
- 모듈 일괄 파쇄기 적용설계
- 일괄 파쇄 후 분리 공정 설계
- 방전 에너지를 활용한 설비 운용 공정 설계
- 100대/일 방전 및 해체, 파쇄 일괄 처리 공정 시스템 설계
[4차년도]
- 동시 방전(50대/일)을 위한 병렬식 방전 시스템 구축
- 모듈 일괄 파쇄기 적용 실험
- 일괄 파쇄 후 분리 공정 극대화 연구
- 방전 에너지를 활용한 설비 운용 공정연구
- 파쇄 후 선별 시스템 적용으로 선별, 분리 효율 극대화 연구
- 100대/일 방전 및 해체, 파쇄 일괄 처리 공정 시스템 설계
[5차년도]
- 동시 방전(50대/일)을 위한 병렬식 방전 시스템 구축
- 일괄 파쇄 후 분리 공정 연구
- 파쇄 후 자동선별 시스템 적용으로 선별, 분리 효율 극대화공정
- 100대/일 토탈 처리 공정 시스템 설계
기대성과 현재 자동차용 폐 리튬이온전지 재활용 사업은 유가금속 대비 높은 해체 공정비용으로 수익성이 없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개발이 연구단계에 머무르고 있어 대형 자동차 리튬이온전지 해체/분리 공정 상용화 개발 시 원천기술이 확보될 수 있음
연구성과 논문(2건)
논문 목록
논문명 저자
Effect of Residual Trace Amounts of Fe and Al inLi[Ni1/3Mn1/3Co1/3]O2 Cathode Active Material for the Sustainable Recycling of Lithium-Ion Batteries 손정수
High Pressure Acid Leaching of Co Matte Converted from Co Concentrate 김수경
특허(4건)
특허 목록
특허명 발명자
음극 활물질 분리 방법 김홍인
폐배터리 해체장치 및 이를 이용한 폐배터리 해체방법 김홍인
수산화리튬의 제조 방법 김수경
배터리 커팅 방전기 김홍인
보고서(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