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목적분류 | - | 소속 | 해저지질에너지연구본부 - 해저지질탐사연구센터 |
|
---|---|---|---|---|
과제명 | 국문 | Creative Geo Educamp | ||
영문 | Creative Geo Educamp | |||
연구기간 | 2011.05.04 ~ 2012.02.28 | |||
연구비 | 58,000,000원 | |||
연구책임자 | 장세원 | |||
연구내용 | 연구목표 | - 국내/외 지질조사 및 에너지/광물자원 탐사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 수행과 아울러 지구과학분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해온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금까지 갖춰온 최첨단 지식 재산과 연구 경험, 물적 자산을 활용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재와 키트를 개발하여 초/중등 학생들과 교원들께 제공하며, 효율적인 지도를 위해 연구원이 직접 연수를 제공하여 공교육 강화에 기여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질자원에너지 분야의 최신 이론과 연구현장 중심의 내용으로 설계한다. 둘째, 초/중등 학생과 교원의 교육적 요구와 눈높이를 반영한다. 셋째,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설계하되, 교단에서의 활용성을 극대화한다. 넷째, 효과적인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키트를 함께 개발/운영한다. 다섯째, 창의체험활동 지도영역(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을 효과적으로 반영한다. |
||
연구내용 | ○ 교원 대상 창의적 체험활동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 3박 4일 교원 연수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Teachers(지질과학자와 함께하는 테마 여행)』 개발 및 운영 ○ 학생 대상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 당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Students(창의적 체험 교실)』 개발 및 운영 - 1박 2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Students(Geo Explorer!)』 개발 및 운영 - 2박 3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Students(나는야 field Master!)』 개발 및 운영 |
|||
기대성과 | - 공교육 강화 및 창의·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기여 - 양질의 교육기회 제공으로 사교육비 절감 및 교육형평성 확대 -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 및 입학사정관제 운영 등 정부 시책에 기여 - 지질자원에너지 분야 범시민 관심 및 소양 증대에 기여 - 사회적 기여로 국가와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정부 출연 연구원의 이미지를 고취할 수 있음 - 지질자원분야 잠재적 인재 확보 가능성 제고 |
|||
연구성과 | 논문(0건) | |||
특허(0건) | ||||
보고서(0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