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상세정보의 과제목적분류, 소속, 과제명(국문, 영문),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책임자, 연구내용(연구목표, 연구내용, 기대성과), 연구성과(논문, 특허, 보고서)의 항목에 관한 표입니다.
과제목적분류 - 소속 해저지질에너지연구본부 -
해저지질탐사연구센터
과제명 국문 Creative Geo Educamp
영문 Creative Geo Educamp
연구기간 2011.05.04 ~ 2012.02.28
연구비 58,000,000원
연구책임자 장세원
연구내용 연구목표 - 국내/외 지질조사 및 에너지/광물자원 탐사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 수행과 아울러 지구과학분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해온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금까지 갖춰온 최첨단 지식 재산과 연구 경험, 물적 자산을 활용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재와 키트를 개발하여 초/중등 학생들과 교원들께 제공하며, 효율적인 지도를 위해 연구원이 직접 연수를 제공하여 공교육 강화에 기여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질자원에너지 분야의 최신 이론과 연구현장 중심의 내용으로 설계한다.
둘째, 초/중등 학생과 교원의 교육적 요구와 눈높이를 반영한다.
셋째,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설계하되, 교단에서의 활용성을 극대화한다.
넷째, 효과적인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키트를 함께 개발/운영한다.
다섯째, 창의체험활동 지도영역(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을 효과적으로 반영한다.
연구내용 ○ 교원 대상 창의적 체험활동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 3박 4일 교원 연수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Teachers(지질과학자와 함께하는 테마 여행)』 개발 및 운영
○ 학생 대상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 당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Students(창의적 체험 교실)』 개발 및 운영
- 1박 2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Students(Geo Explorer!)』 개발 및 운영
- 2박 3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eative Geo Educamp for Students(나는야 field Master!)』 개발 및 운영
기대성과 - 공교육 강화 및 창의·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기여
- 양질의 교육기회 제공으로 사교육비 절감 및 교육형평성 확대
-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 및 입학사정관제 운영 등 정부 시책에 기여
- 지질자원에너지 분야 범시민 관심 및 소양 증대에 기여
- 사회적 기여로 국가와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정부 출연 연구원의 이미지를 고취할 수 있음
- 지질자원분야 잠재적 인재 확보 가능성 제고
연구성과 논문(0건)
특허(0건)
보고서(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