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제목적분류 | 환경보전 | 소속 | 자원활용연구본부 - 자원순환연구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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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명 | 국문 | 수소모빌리티 분야 핵심 원료(백금족, 희토류) 확보를 위한 친환경 자원 회수 기술 개발 | ||
| 영문 | Development of Eco-friendly Resource Recovery Technologies for Critical Materials (PGMs and REEs) in the Hydrogen Mobility Sector | |||
| 연구기간 | 2025.01.01 ~ 2030.12.31 | |||
| 연구비 | 723,000,000원 | |||
| 연구책임자 | 이현주 | |||
| 연구내용 | 연구목표 | ◦ 수소연료전지용 백금족 확보를 위한 친환경 백금 자원 회수 기술 개발 (레이저 에너지 감축율 ≥25%, 레이저 백금 순도 ≥95%, 백금 침출 무기산 사용 대체율≥60%) ◦ 희토류 2차자원의 친환경 자원 회수 기술 개발 (희토류 침출율 ≥85%, 전류효율 ≥60%. 용매 재순환 횟수 3회) | ||
| 연구내용 | 가. 수소연료전지용 친환경 백금 자원회수 기술 개발 ◦ 백금 함유 폐자원으로부터 탄소저감형 백금 회수를 위한 친환경 신 제련 기술 개발 ◦ 전처리 및 열처리 공정에서 발생되는 탄소를 감소시키고 에너지 저감형 고온 농축/회수 기술 개발 ◦ 유기산/유기화합물을 사용한 친환경 백금 침출 기술 개발 ◦ 화학약품 사용을 최소하고 에너지 빔을 활용하여 기존 환원 방법 대체 기술 개발 나. 희토류 2차 자원의 친환경 자원 회수 기술 개발 ◦ 탄소 저감을 위한 에너지 저감형 건식 산화/용융환원 기술 개발 ◦ 폐수 처리 및 무기산 사용 대체를 위한 친환경 바이오 제련 기술 개발 ◦ 비수계 용매를 사용한 친환경 침출 및 분리정제 기술 개발 | |||
| 기대성과 | ◦ 친환경 백금 환원 기술 공정을 포함하는 탄소발자국 저감형 신 제련 기술 설계(안) ◦ 비수계 용매 사용 및 DES 전해 기술을 포함하는 희토류 회수 제련 기술 설계(안) ◦ 신 제련 기술에서 탄소 배출 저감은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측면에서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것임. 고온농축기술 및 친환경 침출 기술을 통한 온실가스 감소로 기후 변화 완화와 대기 질 개선이 가능하며,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운영비용 절감과 탄소세 부담 감소가 예상됨. 친환경 재활용 제련 기술과 결합된 제련 기술은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며, 지속 가능한 산업 전환을 촉진할 수 있음 | |||
| 연구성과 | 논문(0건) | |||
| 특허(0건) | ||||
| 보고서(0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