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GAM 알림창

  • IGC 팝업
  • 탐해 3호 본편

알림건수 : 총 0

닫기 오늘하루열지않기
알림마당 이슈! 지질자원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인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밝혀주는 돌 ‘광물’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시2023/02/02 09:37
  • 조회수4899

인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밝혀주는 돌 ‘광물’


.


광물의 발견은 인류의 진화라고 할 만큼, 인류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 광물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광물은 인류 문명의 시작과 현재 미래를 모두 함께 이어주는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머무는 공간과 사물들이 모두 이 광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사실, 믿어지시나요? 영원한 아름다움을 지닌 보석광물로부터 미래산업의 핵심자원으로 불리는 핵심광물까지. 광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



광물의 발견


광물은 인류의 문명발달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석기시대 부싯돌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기계문명 발달에 큰 기여를 했기 때문인데요. 선사시대에는 광물과 암석의 파편이 인류의 생활도구 및 무기로 사용되었으며, 붉은색을 띠는 적철석(赤鐵石)과 검은색을 띠는 산화망간광물은 동굴벽화를 그리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어 청동기시대부터는 광물에서 금속을 추출해 각종 도구를 만들었죠. 이렇게 광물 이용기술의 발달은 오늘날 현대 첨단물질과학과 기술을 이룩하는데 큰 시발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인류의 역사를 뒤흔든 광물

.


여기서 잠깐! 지구가 알려주는 꿀팁

광물은 우리 생활 곳곳에 아주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잠깐 알아볼까요? 먼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종이에는 석회석 가루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회석은 천연펄프 사용량을 저감하여 숲을 보호 할 뿐만 아니라 인쇄 성능을 향상시키는 용도로 함유됩니다. 연필심으로 사용되는 흑연도 광물인데, 흑연은 최근 핸드폰, 노트북 등 휴대용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리튬이차전지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철’, ‘구리’ 등 금속은 금속광물을 선광 및 제련공정으로 분리한 것입니다.


.


미래를 밝히는 6대 핵심광물

광물은 과거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에도 여전히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미래 인류에게 주목받을 광물은 앞서 소개한 녀석들과는 조금 다른데요. 우리는 이들을 핵심광물이라고 부릅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전환 대비를 위한 6대 핵심광물로 리튬, 니켈, 코발트, 흑연, 희토류, 백금족을 선정했습니다.


.



광물은 인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없어선 안 될 자원입니다. 에너지 전환 시대를 맞이한 우리, 인류는 다시 한 번 광물자원의 탐사와 활용에 큰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국내외 부존하는 광물자원의 조사‧탐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폐배터리 등 다 쓴 광물자원의 효과적인 재활용과 친환경 처리 기술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원빈국에서 자원부국으로! 미래 핵심광물을 선도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새로운 도전을 다같이 기대하며 응원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