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목적분류 | 국방 | 소속 | 자원활용연구본부 - 자원회수연구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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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국문 | IMO 규제대응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 및 CO2 저감 지능화 시스템 개발 | ||
영문 | Planning for IMO regulation response action development at marine transport | |||
연구기간 | 2020.07.03 ~ 2020.12.31 | |||
연구비 | 35,000,000원 | |||
연구책임자 | 박상원 | |||
연구내용 | 연구목표 | IMO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 및 CO2 저감 지능화 시스템 개발 기획 | ||
연구내용 | □ 중소형선박 적용 대기오염물질 및 CO2 저감 시스템 도출 방법론 개발 - PM, SOx, NOx, CO2 산화, 중화 및 고형화 기술 타당성 분석 - 선박내 중화제 현장생산을 위한 기술 및 정책적 한계 검토 - 해수 활용 산화제 현장 생산을 위한 친환경 Compact 시스템 도출 □ 해수 활용 전기화학기술 적용 중화, 산화제 생산 기술 확립 - 전기화학기법 적용 필요 화학제 생산 기술 현황 분석 - SOx, CO2 저감 반응 부산물의 재이용방안 수립 - 불용화염 제거를 위한 고액분리 농축처리 및 PM 저감ㆍ활용 기술 도출 □ 머신러닝을 통한 지능화 및 제어 기술 도출 - 머신러닝을 통한 Data 취득 및 DB 구축 방안 도출 - 운전조건 지능화를 통한 시스템 운용 최적화 방법론 수립 - 전시상황 등 특수 상황 고려 출력(추진력) 감소 문제 해결 방안 도출 □ 정책연계 국제표준 인증 대응 방안 도출 - ISO/TC 8/SC2, 13의 WG 수립 계획안 제시 - WG 수립에 의한 WD제출 및 인증 전략안 수립 □ IMO 대응 국산화기술 중장기 로드맵 수립 - IMO 규제 대응을 위한 해운분야 로드맵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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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성과 | □ 기대효과 - 세계최초 선박 배출 대기오염물질 동시저감 compact 국산화 시스템의 첫 실증 - 머신러닝을 도입한 선박산업 AI시스템 최초 적용 및 확산 - IMO 해상규제에 대응선박 후처리 시스템 세계 시장 점유 - 기존 중소형 선박 대기오염방지 설비 운용비용 저감 - 타국 공해상 진입 시 오염물질 무배출을 통한 환경이슈 원천적 해결 - 기존 부가설비 설치에 따른 선박 추진력 감소해결로 유사상황 대응력 증강 □ 활용계획 - Compact 대기오염방지 시스템 기술이전을 통한 부가이익 창출 - IMO 규제 대응 중소형 선박 해외시장 선점 - 생성 부산물의 고부가 가치화 - 군용 선박 배기가스 후처리 동시저감 시스템 / 해군내 중소형선박의 실증화로 인한 국방부 위상 재고 / 민간 기술이전을 통한 국방 첨단 기술 실증화 - 친환경 국토방위산업 개진 / 친환경 해군 육성 및 산업자원 확보 / 생성 탄산염 토양 중화제 및 사격장 등 활용 (저품위) / 일부 생성 탄산염의 선박내 연마제 및 방화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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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논문(0건) | |||
특허(0건) | ||||
보고서(0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