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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D온앤오프] 이제는 더 이상 물러날 데가 없다! ‘온실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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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과제목록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과제 상세정보의 과제목적분류, 소속, 과제명(국문, 영문),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책임자, 연구내용(연구목표, 연구내용, 기대성과), 연구성과(논문, 특허, 보고서)의 항목에 관한 표입니다.
과제목적분류 환경보전 소속 자원활용연구본부 -
순환자원연구센터
과제명 국문 고분자전해질(PEM) 연료전지로부터 저탄소 백금 촉매 원료화 기술 개발
영문 Development of Pt catalysts precursor with low carbon emission recycling process from waste PEMFC
연구기간 2022.04.01 ~ 2026.12.31
연구비 880,000,000원
연구책임자 이현주
연구내용 연구목표 o 사용 후 PEM 연료전지 스택 진단 평가 기술 및 4N급 백금 회수와 연료전지용 촉매 원료화 기술 개발
- 연료전지 스택의 진단 키트의 개발을 통한 성능 저하 셀에 대한 검지 및 예측, 불량 셀의 선별을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불량 MEA로부터 환경 저부하형 전처리 및 백금 회수 기술 개발
- 나노멤브레인을 이용한 고액분리 공정 및 시스템 개발
- 백금 회수를 위한 사이클론 전해 회수 시스템 개발
- 연료전지 촉매용 백금 화합물 전구체 제조 기술 실증화
연구내용 - 스택 가속시험, 전기화학시험을 통한 MEA 고장진단 시험
- 불량 MEA 교체 기술 개발
- 이동형 진단키트 제작 및 평가
- 진단 프로토콜 개발
- 환경 저부하형 전처리 기술 및 백금 침출액 실증화
- 멤브레인필터 고액분리시스텀 최적화
- 고/액 분리기술과 연계된 백금 회수용 사이클론 고속전해조 최적화
- Pilot scale급 연료전지 촉매 전구체 백금 화합물의 제조 실증화
- 환경 저부하형 전처리 기술 도입 및 백금 침출액 개발
- 침출용액에 따른 멤브레인필터와 고액분리공정 최적화
- 사이클론 전해조를 이용한 백금 회수 시스템 확립 및 회수 메커니즘 연구
- Lab scale급 연료전지 촉매 전구체 백금 화합물의 제조 기술 개발
기대성과 PEM연료전지 스택에서 재활용이 필요한 MEA을 분리/선별하는 기준을 확립하고, 향후 해당 기술을 토대로 대기업에서 대량 발생되는 연료전지의 MEA에서 고순도 백금을 회수하고 촉매 전구체로 선순환 시키는 중소기업과 이를 다시 이용하여 MEA를 제조하여 스택을 조립하는 대기업이 상생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연구성과 논문(0건)
특허(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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