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GAM POPUP

  • 1
  • 1

팝업건수 : 총 0

닫기 오늘하루열지않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천연광물로 3D프린팅 원료 만든다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시2021/10/05 08:51
  • 조회수51

지질자원연, 천연광물로 3D프린팅 원료 만든다 
  ▷ 우수한 특성과 질감을 갖춘 천연광물을 활용해 새로운 3D프린팅 원료 적용 성공 
  ▷ 3D프린팅의 적용 확대에 발맞춰 안정적이며 친환경적인 새로운 기술 개발


□ 21세기 대표 혁신 기술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D프린팅. 새로운 원료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화학적 특성과 독특한 질감을 가진 천연광물이 3D프린팅의 새로운 원료로 부각되고 있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광은, KIGAM) 서주범 박사 연구팀은 고유하고 우수한 질감을 가지면서 내열성 및 절연성, 내화학성이 높은 천연광물을 3D프린팅의 원료로 사용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 서주범 박사팀은 BJ 접착제 분사방식 3D프린터(Binder Jetting, ‘BJ 3D프린터’)의 활용 방안 확대를 위해 ‘천연광물 기반 3D 프린팅 원료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장석, 도석, 고령토, 규석, 납석, 운모 등 도자기 제조(요업 분야)에 사용되는  천연광물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 3D프린팅에 투입되는 재료의 종류는 크게 고분자 플라스틱,  금속, 세라믹 또는 복합체로 구분된다. 광물로는 최근 석고(파우더), 모래(molding sand), 진흙, 석분이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적용 분야의 다양화를 위한 새로운 3D프린팅 원료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천연광물은 전통 세라믹원료*와 비교해 비용이 저렴하고 가공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3D프린팅의 제한된 원료와 높은 유지비용 때문에 원료의 다양화를 위한 소재개발의 필요성이 계속 강조되고 있다.
    ※ 산화알루미늄(Al2O3), 산화지르코늄(ZrO2)


□ 서 박사팀은 안정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우리 주변의 다양한 광물을 BJ 3D프린터 원료로 활용하기 위해 선결 조건인 원료입자의 복합화와 원료파우더 결합방법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했다. 


□ (원료입자 제조기술) 개별 광물의 특성을 고려해 최적화된 복합기술을 확보했다. 분쇄된 개별 광물을 특정비율로 혼합한 후 분쇄장비를 이용해 추가 분쇄와 균일한 복합을 유도했다.
 ○ 0.1mm 두께로 균일하게 원료를 도포하는 BJ 3D프린터의 특성상 최종 원료의 입자를 평균 45μm(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둥근 형태(球形)로 구현했다. 이를 통해 BJ 3D프린터 내에서 입자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 積層)가 가능해졌다.


□ (원료파우더 입자 결합) 구형입자의 결합을 위해 접착제로 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물질을 평가해 입자를 결합시킬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 서주범 박사팀은 개발한 원료를 BJ 3D프린터에 적용해 입체  형상을 출력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출력물을 고온으로 열처리할 경우 출력물의 강도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기본 형태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


□ 연구책임자인 서주범 박사는 “첨단IT 및 AI기술의 구현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구조적 안정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새로운 3D프린팅 원료의 필요성이 다각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말하며, “천연광물을 활용할 경우, 우리 생활에 밀접한 양질의 생활용품은 물론, 정교한 첨단 제품의 다품종 소량생산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광은 원장 직무대행은 “3D프린팅이 21세기 혁신의 시작이라면, 천연광물의 3D프린팅의 새로운 원료화는 21세기 혁신의 완성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광물자원 연구 분야의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융복합 연구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과학기술분야 ESG 경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서주범 박사 연구팀은 천연광물 원료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입체구조물을 제조하는 한편 열처리 특성의 규명을 위한 3D 프린팅 후속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천연광물 기반 3D프린팅 원료 제조 기술 개발’은 2020년 출연연 우수 연구 성과에 선정된 바 있다.


개념도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