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C 2024 세계지질과학총회 개최 안내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시2024/08/14 15:04
- 조회수2,125
안녕하세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입니다.
국제지질과학연맹(IUGS)이 주최하고 부산시, 대한지질학회,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공동주관하는 2024 부산 세계지질과학총회가 오는 8월 25일부터 3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됩니다.
세계지질과학총회(International Geological Congress)는 4년에 한 번 열려 '지질과학 올림픽'으로도 불리며 1878년 프랑스 파리에서 1차 총회가 열린 이후 147년을 이어온 지질과학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행사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첫 개최이기 때문에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
이번 총회의 주제는 "위대한 여행자: 하나가 되는 지구로의 항해"입니다. 이 주제는 지질학적 발견과 연구를 통해 지구 시스템의 기원과 진화를 탐구하고, 자연적 및 인위적 변화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기후 위기와 환경 변화에 대한 긴급한 대응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인류세(Anthropocene)"라는 새로운 지질학적 시대의 개념을 논의하게 됩니다. 해당 논의는 지구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호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준비되었습니다.
8월 30일에는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날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구과학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 가족 단위 방문객 분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아이들과 함께 지질학과 지구의 신비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 다만 당일 오후 4시 30분부터는 장내 정리가 시작되고 폐막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므로 이전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총회는 아시아의 지질학적 특성과 한국의 첨단 기술이 결합된 독창적인 행사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역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지질학자들과 관련 전문가분들, 그리고 우리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IGC 2024 공식 웹사이트(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지질영화제(GeoFilm Festival)
- 일자: 8.26.(월)~8.30.(금)
- 장소: 영화의전당 야외전당 및 소극장
- 내용: 지질과학분야 한국 대중영화 무료 상영
- 영화: 백두산, 해운대, 더문, 콘크리트 유토피아, 판도라
□ 전시회(GeoExpo)
- 일자: 8.30.(금)
- 장소: 벡스코 제1전시장
- 내용: 세계적 기관 및 기구들의 홍보부스 개방
- 부스: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국지질조사소(USGS)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