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연구원소식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배터리 자원의 회수 및 활용 기술포럼 개최
  • 작성자홍보실
  • 작성일시2022/09/28 15:15
  • 조회수465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 KIGAM)927() 선캠브리아홀에서 배터리 자원의 회수 및 활용을 주제로 기술포럼을 개최했다.

1

이번 포럼은 배터리 산업 공급망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광물 및 순환자원에서 배터리 금속/원료의 회수 방법, 활용에 대한 기술적 소개와 이를 통한 안정적인 자원 확보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2

이번 기술포럼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를 비롯해 배터리 관련 산학연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해 최근 전기차 핵심이슈인 폐배터리 재활용 등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또한, 기업체들과 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현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협력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3

이번 포럼을 총괄한 정경우 자원활용연구본부장은 이번 포럼은 KIGAM이 지난 30년간 꾸준하게 연구해 온 광물/순환자원의 원료 회수 및 활용 기술이 집대성돼 있는 기술 소개와 교류의 장이다.”고 말하며, “앞으로 KIGAM의 광물자원 전주기적 기술개발을 고도화해 국가전략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역량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있어 자원은 점점 더 무기화되고 있고 광물자원의 확보가 곧 국력이 되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밝히며, “KIGAM의 우수한 선광·제련기술을 바탕으로 핵심광물 등 국가전략광물의 확보는 물론 안정적인 공급기반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